교과과정

교과과정

컴퓨터학부 정보통신공학전공의 교육과정은 5개의 세부 분야로 구성 됩니다.

IT분야의 5개 첨단 세부 학문 분야

정보보안, AI신호처리, 통신, 모바일임베디드, 소프트웨어

세부 분야 1. 정보보안: 블록체인, 네트워크보안, 시스템보안 등

Track 1. 정보보안: 블록체인, 네트워크보안, 시스템보안

서로 다른 컴퓨터 사이에 정보를 전달하는 방법과 인터넷에 연결된 컴퓨터를 대상으로 하는 사이버 공격, 방어의 방법 및 원리를 공부하는 분야입니다.
인터넷은 50여 년 전 컴퓨터 몇 대 간의 통신을 위해 만들어졌으나 최근에는 컴퓨터 뿐만 아니라 스마트폰으로도 접속이 가능하며, 특히 앞으로 사물 인터넷(IoT) 시대가 되면 모든 전자 기기들이 인터넷을 통해 서로 정보를 교환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인터넷은 이미 사회 핵심 기반 시설이며 앞으로 그 중요성은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지만, 안타깝게도 초기 설계 단계부터 보안을 고려하지 않았기 때문에 서비스 거부(DoS: Denial of Service) 공격을 비롯한 수많은 보안 문제에 노출되어 있으며, 이는 우리가 반드시 해결해야 할 중요한 문제입니다.
정보통신공학과에서 제공하는 데이터통신및실습, 컴퓨터네트워크, 네트워크보안, 정보보안 등의 교과목을 공부하시면 인터넷의 동작 원리와 정보 보안에 대해 잘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CCNA, CCNP, CCIE, MCSE, CISA, CISSP 등과 같은 전문 자격증을 취득하는 데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세부 분야 2. AI신호처리: 딥러닝, 자율주행 등

Track 2. 멀티미디어 신호처리: 인공지능, 딥러닝, 자율주행 등

신호처리는 빛이나 소리와 같은 현실의 정보를 전기적인 신호로 바꾸고, 이러한 신호를 원하는 형태로 가공하거나 또는 신호로부터 의미 있는 정보를 알아내는 분야로서 최근들어 딥러닝을 비롯한 인공지능 기술이 가장 활발하게 적용되는 분야 중 하나입니다.
예를 들어, 음악 소리를 압축하여 MP3라는 작은 파일에 담는 기술이나 CCTV 화면으로부터 범죄자의 얼굴을 자동으로 찾아내는 기술, 자율주행 기술 등이 모두 신호처리에 포함됩니다.
정보통신공학과에서 개설되는 신호및선형시스템, 디지털신호처리, 컴퓨터비젼을 배우시면 다양한 신호처리 시스템의 원리를 쉽게 이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직접 만드실 수도 있습니다.

세부 분야 3. 통신: IoT, Wi-Fi, 5G, 6G 등

Track 3. 통신시스템: IOT, 5G, 6G 등

현대의 통신시스템은 전기 신호를 통해 멀리 떨어진 두 사람이 정보를 주고 받는 시스템을 가리키며, 전화, 스마트폰, 컴퓨터 등이 대표적인 통신 장치입니다. 정교한 통신시스템을 만들기 위해서는 전파에 관한 물리적인 지식부터 신호를 처리하는 알고리즘, 전자 회로의 구성방법, 정보의 특성에 대한 추상적인 이론까지 다양한 지식을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최근 들어 특히 무선통신 기술이 비약적으로 발전하였으며, 우리나라에서 세계 최초로 상용화한 CDMA 무선통신, WiBro 및 LTE 등의 무선데이터 시스템을 거쳐 5G, 6G 시스템으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통신 기술로 인해 우리는 언제 어디서나 영화처럼 선명한 영상을 즐길 수 있게 되었으며, 미래에는 실제보다 생생한 가상현실을 경험할 수 있는 세상이 올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정보통신공학과에서 제공되는 통신시스템, 디지털통신, 데이터통신및실습 등을 열심히 공부하시면 정보통신기사, 무선설비기사, 방송통신기사, 전파통신기사, 전파전자기사 등의 자격증도 어렵지 않게 취득할 수 있습니다.

세부 분야 4. 모바일임베디드: 컴퓨터하드웨어, 운영체제 등

Track 4. 모바일 임베디드

임베디드 시스템은 일반 PC와 같은 컴퓨터이지만, 시스템을 동작시키는 프로그램이 기계(하드웨어)안에 모두 내장되어 있어 특정한 기능만 수행한다는 점에서 다릅니다.
예를 들어, 임베디드 시스템의 일종인 MP3플레이어는 음악 파일만 실행할 수 있으면 충분하므로 프로세서, 메모리, LCD화면, 버튼 정도의 간단한 하드웨어만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미 전용 프로그램도 내장되어 있어 사용자가 곰플레이어등을 따로 설치할 필요가 없습니다. 임베디드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프로세서 및 컴퓨터 시스템의 구조와 같은 하드웨어 지식뿐만 아니라 운영체제 등의 시스템 소프트웨어에 대해서도 폭넓게 알아야 합니다.

정보통신공학과에서는 논리회로, 컴퓨터구조, 운영체제, 임베디드시스템및실습 등의 교과목을 통해 임베디드 시스템을 이해하고 설계하는 능력을 길러주며, 이를 바탕으로 전자계산기사, 전자계산기조직응용기사, 정보처리기사 등의 자격증도 취득할 수 있습니다.

세부 분야 5. 소프트웨어: 인공지능, 빅데이터, 소프트웨어공학 등

Track 5. 소프트웨어: 빅데이터, 신경망 알고리즘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라고 하면 단순히 컴퓨터 프로그래머를 생각하는 경우가 많지만, 실제로는 소프트웨어 및 시스템의 분석, 설계, 구현, 테스트, 평가, 유지보수 등 프로세스 전반에 걸쳐 개발, 컨설팅, 프로젝트 관리가 가능한 전문가를 가리킵니다. 특히 최근들어 큰 관심을 받고 있는 인공지능 및 빅데이터 분야에서는 소프트웨어 개발뿐만 아니라 데이터를 수집, 분석하고 이를 통해 중요한 정보를 도출하거나 예측하고 시각화하는 작업으로까지 직무 범위가 확장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및 인공지능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정보통신공학과에서는 알고리즘, 데이타베이스, 소프트웨어공학, 모바일프로그래밍, 인공지능과머신러닝, 인공지능응용, 데이터마이닝, 빅데이터응용 등의 다양한 교과목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소프트웨어 계획, 분석, 설계, 프로그래밍, 테스팅 등을 역량을 개발하고, 빅데이터를 수집, 관리하고 다양한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하여 데이터에 숨겨진 정보를 추출하여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는 창의적 인재를 양성합니다.
이러한 역량을 갖춘 인재들은 비즈니스 분석가, 데이터엔지니어, 데이터과학자, AI/머신러닝 엔지니어,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정보처리기술사, 정보시스템감리사, 컴퓨터보안전문가, 네트워크관리자 등으로 활약할 수 있습니다.







※  아래 교육과정 표는 학과 '편성과목'이므로, 실제 개설 과목과 일부 상이할 수 있습니다.

2024 년도 교육과정
학년/학기
구분

교과목명

학점
(시간)

1학년
/ 1학기
전공선택

데이터사이언스수학

3 (3 )

2학년
/ 1학기
전공핵심

공업수학(1)

3 (3 )

2학년
/ 1학기
전공핵심

논리회로

3 (3 )

2학년
/ 1학기
전공핵심

프로그래밍언어

3 (4 )

2학년
/ 1학기
전공핵심

회로이론

3 (3 )

2학년
/ 1학기
전공핵심

회로실험(1)

1 (2 )

2학년
/ 1학기
전공선택

공학입문설계

2 (2 )

2학년
/ 1학기
전공선택

진로적성특강

2 (2 )

2학년
/ 2학기
전공핵심

전자회로

3 (3 )

2학년
/ 2학기
전공핵심

컴퓨터구조

3 (3 )

2학년
/ 2학기
전공핵심

확률및랜덤프로세스

3 (3 )

2학년
/ 2학기
전공핵심

신호및선형시스템

3 (3 )

2학년
/ 2학기
전공핵심

회로실험(2)

1 (2 )

2학년
/ 2학기
전공핵심

객체지향프로그래밍과자료구조

3 (4 )

2학년
/ 2학기
전공핵심

오픈소스SW의이해

2 (2 )

3학년
/ 1학기
전공핵심

디지털신호처리

3 (3 )

3학년
/ 1학기
전공핵심

통신시스템

3 (4 )

3학년
/ 1학기
전공핵심

데이터통신및실습

3 (4 )

3학년
/ 1학기
전공핵심

오픈소스SW설계

2 (2 )

3학년
/ 1학기
전공선택

알고리즘

3 (3 )

3학년
/ 1학기
전공선택

운영체제

3 (3 )

3학년
/ 1학기
전공선택

정보통신세미나

1 (2 )

3학년
/ 2학기
전공선택

데이터베이스

3 (3 )

3학년
/ 2학기
전공선택

디지털통신

3 (4 )

3학년
/ 2학기
전공선택

컴퓨터네트워크

3 (4 )

3학년
/ 2학기
전공선택

현장실습(정보통신)

3 (3 )

3학년
/ 2학기
전공선택

소프트웨어프로젝트

2 (4 )

3학년
/ 2학기
전공선택

임베디드시스템및실습

3 (4 )

3학년
/ 2학기
전공선택

공업교재연구및지도법

3 (3 )

3학년
/ 2학기
전공선택

인공지능과머신러닝

3 (3 )

4학년
/ 1학기
전공핵심

MIDAS종합설계(1)

2 (2 )

4학년
/ 1학기
전공선택

소프트웨어공학

2 (2 )

4학년
/ 1학기
전공선택

현장실습(정보통신)

3 (3 )

4학년
/ 1학기
전공선택

멀티미디어신호처리

2 (2 )

4학년
/ 1학기
전공선택

웹프로그래밍

2 (2 )

4학년
/ 1학기
전공선택

데이터마이닝

2 (2 )

4학년
/ 1학기
전공선택

공업교육론

3 (3 )

4학년
/ 1학기
전공선택

네트워크보안

2 (2 )

4학년
/ 1학기
전공선택

빅데이터응용

2 (2 )

4학년
/ 1학기
전공선택

산업체요구문제연구

3 (3 )

4학년
/ 1학기
전공선택

컴퓨터비젼

3 (3 )

4학년
/ 1학기
전공선택

마이크로컴퓨터및응용

2 (2 )

4학년
/ 1학기
전공선택

인공지능응용

2 (2 )

4학년
/ 1학기
전공선택

모바일통신

2 (2 )

4학년
/ 2학기
전공선택

수치해석

2 (2 )

4학년
/ 2학기
전공선택

컴퓨터그래픽스

2 (2 )

4학년
/ 2학기
전공선택

모바일프로그래밍

2 (2 )

4학년
/ 2학기
전공선택

공업논리및논술

2 (2 )

4학년
/ 2학기
전공선택

정보보안

2 (2 )

4학년
/ 2학기
전공선택

산학과제공동연구

2 (2 )

4학년
/ 2학기
전공선택

4차산업혁명과취업/현장기술세미나

1 (1 )

4학년
/ 2학기
전공선택

자바프로그래밍과응용

3 (3 )

4학년
/ 2학기
전공선택

IoT통신시스템응용

2 (2 )

4학년
/ 2학기
전공선택

MIDAS종합설계(2)

2 (2 )



권장 교양 과목(전공에서 권장하는 교과목이나 반드시 수강할 필요는 없음)

권장 교양 과목 표
구분 학기 교과목명
말하기·글쓰기 영역 1, 2 논리적쓰기와토론 등
외국어 영역 1, 2 계열실무영어 등
자연·과학 영역 1, 2 기초수학 등
기타 1, 2 경영학의이해
스무살의인문학
빅데이터와지능정보사회의이해

교양, 전공학점 및 졸업기준

교양, 전공학점 및 졸업기준
소속 입학년도 최소이수학점
교양 전공(핵심) 졸업학점
단일 복수
공과대학 2001학년도 이전 입학자 33 53 35 140
전자정보공학부 정보통신공학 2002~2003학년도 입학자 60 35 130
" 2004학년도 입학자 60 35
" 2005학년도 입학자 60 45
" 2006학년도 입학자 64 45
" 2007학년도 입학자
" 2008학년도 입학자
" 2009학년도 입학자
공과대학 정보통신공학과 2010학년도 입학자 42
공과대학 정보통신공학과 2014학년도  입학자 33 67 42 130
공과대학 모바일정보통신공학과 2015학년도 입학자 33 80 42 130
기계IT대학 정보통신공학과 2016~2017학년도 입학자 33 80 42 130
" 2018~2019학년도 입학자 33 72 42 130
" 2020-2021학년도 입학자 33 72(핵심 24) 42(핵심 24) 130
" 2022 이후 학년도 입학자 30 66(핵심 24) 39(핵심 24) 120
디지털융합대학 컴퓨터학부 정보통신공학전공 2024 이후 학년도 입학자 30 66(핵심 24) 39(핵심 24) 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