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험생길라잡이

뭘배우나요?

정보통신공학과 에서는 크게 다음 5가지 첨단기술에 대해 배웁니다.

정보보안, 멀티미디어신호처리, 통신시스템, 모바일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및 빅데이터

Track 1. 정보보안: 블록체인, 네트워크보안, 시스템보안

Track 1. 정보보안: 블록체인, 네트워크보안, 시스템보안

서로 다른 컴퓨터들 사이에 정보를 전달하는 방법과 인터넷에 존재하는 컴퓨터를 대상으로 하는 공격과 방어 원리 및 방법을 공부하는 분야입니다.
50여 년 전 컴퓨터 몇 대간의 통신을 위한 기술에서 인터넷이 생겨났으나, 최근에는 컴퓨터 뿐만 아니라 휴대폰을 이용해서도 인터넷 접속이 가능하며 앞으로 사물 인터넷(IoT) 시대가 되면 모든 기기들이 인터넷에 접속하여 서로 정보를 교환할 수 있는 시대가 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미 인터넷은 사회 기반 시설의 일부로 인식되고 있으며, 앞으로 인터넷의 중요성은 점점 더 커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렇지만, 컴퓨터와 인터넷은 초기 설계 단계부터 보안성을 고려하지 않은 관계로 서비스 거부 (DoS: Denial of Service) 공격을 비롯하여 인터넷 상에서 수많은 보안 관련 문제점들이 나타나고 있으며, 이는 앞으로 반드시 해결해야할 중요한 문제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본 트랙에서는 네트워크 상에서 기기들 간의 통신 원리, 즉, 인터넷의 동작 원리 뿐만이 아니라, 그러한 원리에 기반한 네트워크 통신 시스템 설계 방법, 인터넷에서의 보안과 관련된 원리 및 기술에 대해서 공부합니다.

정보통신공학과에서 제공하는 데이터통신 및 실습, 컴퓨터 네트워크, 네트워크 보안, 정보보안 등의 교과목을 공부하시면 컴퓨터 네트워크 및 보안에 대해 잘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CCNA, CCNP, CCIE, MCSE, CISA, CISSP 등과 같은 전문 자격증을 취득하는 데에도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Track 2. 멀티미디어 신호처리: 인공지능, 딥러닝, 자율주행 등

Track 2. 멀티미디어 신호처리: 인공지능, 딥러닝, 자율주행 등

멀티미디어 신호처리는 빛이나 소리와 같은 현실의 정보를 전기적인 신호로 바꾸고, 이러한 신호를 원하는 형태로 가공하거나 또는 신호로부터 의미 있는 정보를 얻어내는 분야입니다.
예를 들어, 음악 소리를 압축하여 MP3라는 작은 파일에 담는 기술이나 CCTV 화면으로부터 범죄자의 얼굴을 자동으로 찾아내는 기술 등이 모두 신호처리에 해당 합니다.
모바일정보통신공학과에서 제공하는 신호 및 선형시스템, 디지털 신호처리, DSP 응용 및 실습, 멀티미디어 신호처리, 멀티미디어 통신을 배우시면 다양한 신호처리 시스템의 원리를 쉽게 이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직접 만드실 수도 있습니다.

Track 3. 통신시스템: IOT, 5G, 6G 등

Track 3. 통신시스템: IOT, 5G, 6G 등

현대의 통신시스템은 전기적인 신호를 통해 멀리 떨어진 두 사람이 정보를 주고 받는 시스템을 가리키며, 전화, 핸드폰, 스마트폰 등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정교한 통신시스템을 만들기 위해서는 전파에 관한 물리적인 지식부터 신호를 처리하는 알고리즘, 전자 회로의 구성방법, 정보의 특성에 대한 추상적인 이론까지 다양한 지식을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최근에 개발된 대표적인 통신시스템으로는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상용화된 CDMA 방식의 핸드폰, 이동 데이터통신 기술인 WiBro 등을 들 수 있으며, 이러한 통신 기술로 인해 우리는 언제 어디서나 영화보다 선명한 영상을 마음껏 즐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한발 더 나아가, 미래의 통신시스템은 모든 사람이 언제 어디서나 실제보다 생생한 가상현실을 즐길 수 있는 세상을 실현할 것으로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지식을 바탕으로 정보통신기사, 무선설비기사, 방송통신기사, 전파통신기사, 전파전자기사 등의 자격증도 어렵지 않게 딸 수 있습니다.

Track 4. 모바일 임베디드

Track 4. 모바일 임베디드

임베디드 시스템은 일반 PC와 같은 컴퓨터이지만, 시스템을 동작시키는 프로그램이 기계(하드웨어)안에 모두 내장되어 있어 특정한 기능만 수행한다는 점에서 다릅니다.
예를 들어, 임베디드 시스템의 일종인 MP3플레이어는 음악파일은 MP3 파일만 실행할 수 있으면 되므로 프로세서, 메모리, LCD화면, 버튼 정도의 간단한 하드웨어만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프로그램도 이미 내장되어 있어 사용자가 곰플레어등을 따로 설치할 필요가 없습니다.
임베디드시스템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프로세서, 컴퓨터 시스템의 구조와 같은 하드웨어 지식뿐만 아니라 운영체제 등의 시스템 소프트웨어에 관한 지식도 폭넓게 갖추어야 합니다. 모바일정보통신공학과에서는 컴퓨터구조, 운영체제, 마이크로컴퓨터 및 실습, 임베디드시스템 및 실습 등의 교과목을 제공함으로써 임베디드 시스템을 이해하고 설계하는 능력을 길러줍니다.
이러한 지식을 바탕으로 전자계산기사, 전자계산기조직응용기사, 정보처리기사 등의 자격증을 취득할 수도 있습니다.

Track 5. 소프트웨어: 빅데이터, 신경망 알고리즘

Track 5. 소프트웨어: 빅데이터, 신경망 알고리즘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라고 하면 단순 컴퓨터 프로그래머를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를 넘어선 소프트웨어 및 시스템의 분석, 설계, 구현, 테스트, 평가, 유지보수 등 개발 프로세스 전반에 걸쳐 소프트웨어공학 원칙들을 적용하여 개발, 컨설팅, 프로젝트 관리가 가능한 전문가를 말합니다. 특히 최근에 큰 관심을 받고 있는 인공지능이나 기계학습, 빅데이터의 경우 개발과 함께 데이터를 분석하고 이를 통해 중요한 정보를 도출하거나 예측하고 시각화하는 작업까지 그 범위가 확장되고 있다.
이런 소프트웨어 엔지니어와 인공지능 분야의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하여 소프트웨어 및 인공지능트랙에서는 알고리즘, 데이타베이스, 소프트웨어공학, 모바일프로그래밍, 인공지능과머신러닝, 인공지능응용, 데이터마이닝, 빅데이터응용을 제공함으로써, 모바일 기기, 인터넷, 데이터베이스, 멀티미디어 콘텐츠 등 각종 소프트웨어 개발의 계획, 분석, 설계, 프로그래밍, 테스팅 등의 전반적인 소프트웨어 개발과정에 대한 교육을 통하여 소프트웨어 개발의 전반적인 분야에 종사할 수 있는 우수한 소프트웨어 개발 전문 인력과 빅데이터를 수집, 관리하고 데이터에서 인사이트를 발굴, 의사결정을 하거나 영상인식, 인공지능을 통한 문제 해결 능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합니다.
이러한 지식을 바탕으로 비즈니스 분석가, 데이터엔지니어, 데이터과학자, AI/머신러닝 엔지니어,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정보처리기술사, 정보시스템감리사, 컴퓨터보안전문가, 네트워크관리자 등으로 취업할 수 있습니다.